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마귀 원인과 증상, 피부과 제거 치료 경험 후기

by 머니우체부 2024. 3. 15.

사마귀가 피부에 생긴 분들이라면 어떻게 제거해야 될지 고민스러울 것입니다. 필자도 발바닥과 손가락에 생긴 사마귀 때문에 몇 개월을 고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제일 힘들었던 게 사마귀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피부과를 찾는 게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좋은 피부과를 발견한 덕분에 사마귀가 완치되었습니다. 오늘은 사마귀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필자가 피부가에서 사마귀 제거치료를 받은 후기까지 들려드리겠습니다.

사마귀

1. 사마귀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 감염

사마귀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마귀는 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해 발병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우리 피부에 보기 싫은 사마귀라는 피부질환을 일으킵니다. 문제는 한번 감염되면 그 부위가 점점 커지면서 다른 곳에서 사마귀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사마귀를 완전히 제거하려면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되는데, 필자도 거의 1년 가까이 치료를 받았습니다. 더 짜증 나는 건 완치된 줄 알았는데 몇 달 후 사마귀가 다시 모습을 드러내면서 재발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실제로 필자도 1년 가까이 피부과를 다니며 열심히 사마귀 제거 치료를 받으며 완치된 줄 알았는데, 몇 개월 만에 재발해서 다시 몇 개월 동안 또 피부과를 다녀야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유두종 바이러스는 어떻게 감염되는 걸까요? 대표적인 예는 공공장소에서 유두종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이 썼던 물건을 사용하거나, 감염자와 직접 접촉할 경우 사마귀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함께 사는 가족이 유두종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빨리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서 가족들에게 전염되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특히, 손과 발바닥에 발생하는 사마귀는 치료가 쉽지 않고, 재발률도 높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으로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자궁경부암과 연관되는 부위에 사마귀가 발생했다면, 이는 악성으로 바뀔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고, 완치를 목표로 꾸준히 치료해야 합니다.

2. 방치하면 다른 부위로 번지는 증상

사마귀의 증상에 대해 유형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물혹처럼 봉긋 올라는 게 특징인 보통 사마귀는 주로 어린아이들에게서 나타납니다. 비교적 치료가 쉽고, 성인이 되면 거의 나타나지 않는 사마귀입니다. 반면에 주로 얼굴에 나타나는 편평 사마귀는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전문적인 치료가 권장됩니다. 특히 사마귀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얼굴에 흉터가 남을 수 있으니 병원이 아닌 집에서 혼자 치료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편평 사마귀는 가만히 두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과 전문의의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면서 피부질환의 상태를 관찰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으로 손과 발바닥에서 생기는 사마귀는 치료도 쉽지 않지만, 다른 부위로 옮겨가는 특징이 있어서 집중적인 치료가 필수입니다. 필자도 손과 발바닥에 사마귀가 생겨서 1년 넘게 피부과를 다니며 고생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발바닥에 생긴 사마귀의 경우, 환자의 대부분이 티눈과 혼동해서 약국에서 티눈 제거제를 구입해서 집에서 자가 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필자도 처음에는 티눈인 줄 알고 그렇게 했습니다. 그런데 티눈제거제로는 사마귀가 제거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켜서 다른 부위로 더 옮겨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티눈과 사마귀의 차이를 어떻게 구별해야 할까요? 사마귀는 티눈과 달리 까만 점들이 보입니다. 이게 모세혈관과 연결되어 있어서 잘못 치료하면 피가 나고, 오히려 사마귀 부위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마귀들과 달리 발바닥에 생긴 사마귀는 증상이 심하면 통증도 유발합니다. 특히, 걸을 때마다 사마귀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수입니다.   

3. 피부과에서 1년 동안 제거 치료한 후기

필자는 손과 발바닥의 사마귀 때문에 1년 넘게 피부과를 다니며 사마귀 제거 치료를 받았습니다. 다행히 한 번 재발해서 몇 개월동안 다시 치료한 이후에는 완전히 사마귀가 제거된 상태입니다. 필자처럼 사마귀 때문에 고통을 받는 분들이 계시다면 완벽한 제거 치료를 위해서 필자가 실제로 경험한 치료 후기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먼저 사마귀 치료를 할 때 피부과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애석하게도 요즘 피부과들은 대부분 미용시술에 특화되어서 정말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곳이 별로 없습니다. 필자는 다행히 사마귀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피부과를 발견해서 그곳에서 계속 치료를 받았습니다. 치료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냉동치료와 주사치료인데, 보통 많은 피부과가 냉동치료 정도만 해줍니다. 그러나 냉동치료는 사마귀가 피부에 얕게 자리 잡은 상태, 즉 초기에는 어느 정도 효과적이지만, 필자처럼 사마귀가 깊게 뿌리내려 있거나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에서는 그렇게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냉동치료는 받을 때 그렇게 아프지 않은데, 치료효과가 상당히 더딥니다. 이와 반대로 주사치료는 말 그대로 사마귀 부위에 유두종바이러스를 없애는 치료제를 주입하는 것으로 치료효과가 더 좋습니다. 냉동치료를 20번 해야 된다면 주사치료는 10번 미만으로 사마귀를 없앨 수 있습니다. 대신 주사를 맞아야 되므로 아픕니다. 그리고 주사를 맞고 난 뒤에도 환부가 피멍이 든 것처럼 건드리기만 해도 너무 아픕니다. 그래서 발바닥에 주사를 맞으면 최소 1주일 동안은 걸을 때마다 해당 부위가 아파서 제대로 걷기가 힘듭니다. 그렇게 1주 정도가 지나면 딱지가 생기고, 딱지가 떨어지면 사마귀가 조금씩 제거되어 가는 걸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사마귀 치료를 받으셔야 된다면 주사치료를 추천합니다. 주사치료도 해주는 피부과를 찾으셔서 제대로 치료받으시고, 사마귀를 완벽하게 제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