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탈모 출산후 탈모 원인, 관리방법, 두피클리닉 후기

by 머니우체부 2024. 3. 20.

여성들은 출산 후에 찾아오는 탈모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나이에 출산하더라도 아이가 100일이 되는 시점부터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풍성한 모발은 부러움의 대상입니다. 오늘은 출산 후 찾아오는 탈모의 원인과 관리방법 그리고 두피클리닉에서 치료받아야 되는지에 대해 솔직하게 경험해 본 후기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머리 긴 여자
탈모

1. 출산후 탈모 원인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산모들은 출산 후에 탈모 현상을 경험합니다. 신기하게도 임신 중에는 오히려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잘 빠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출산 후, 아이가 100일이 되는 무렵부터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많이 빠지게 됩니다. 마치 임신 중에 빠져야 될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아서 빚을 졌으니, 밀린 머리카락 빚을 한 번에 다 갚아내라는 것처럼 정말 눈에 띄게 탈모가 시작됩니다. 특히 이마라인의 머리카락이 집중적으로 빠지면서 이마를 시원하게 드러냈을 때, 예전보다 휑하니 비어있는 걸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출산 후에 왜 이렇게 많은 여성들이 탈모 현상을 겪을까요? 전문가들은 호르몬의 영향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탈모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 중 하나가 호르몬입니다. 임신과 출산을 겪으면서 여성들은 호르몬 변화를 급격하게 겪습니다. 이러한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탈모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다행인 것은 보통 출산 후에 찾아오는 탈모는 일시적인 현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관리하면 다시 예전처럼 풍성한 모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엄마가 된 여성들이 체감하는 건 사랑하는 아이를 얻고, 머리카락은 잃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애석하게도 아이를 키우면서 두피 건강에 신경을 쓸만한 여유가 없어졌기 때문에 그로 인해 탈모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처음 탈모의 시작이 출산 후 호르몬의 변화 때문이지만, 노화와 가족력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탈모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2. 소중한 머리카락 지키는 관리방법

소중한 머리카락을 지키고, 탈모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탈모 전문의가 소개하는 관리방법들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실제로 탈모와 관련된 의학 논문과 연구 결과에서 자주 등장하는 내용들 위주로 효과적인 관리방법만 작성해 보았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소개하는 방법들은 출산 후 탈모를 겪는 여성들 뿐만 아니라 탈모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다른 환자 분들에게도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입니다. 탈모를 극복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지켜야 되는 약속이 있습니다. 바로 손가락으로 두피를 긁거나 자주 만지지 않기입니다. 탈모를 치료하려면 두피부터 건강해져야 합니다. 그래서 손으로 두피를 자극하는 행동을 멈춰야 합니다.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해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걸 자제하듯이 두피도 마찬가지입니다. 두피가 가렵더라도 웬만하면 참고, 너무 가려우면 빗질을 하거나 둥근 브러시로 두피를 살살 두드려주는 것도 하나의 대안입니다. 그다음으로 지켜야 되는 건 올바르게 머리 감기입니다. 일단 머리는 아침보다 자기 전에 감는 게 두피 건강에 더 좋습니다. 머리를 감기 전에는 빗질을 통해 두피와 머리카락에 묻은 각질이나 먼지 등을 한번 정리해 줍니다. 그런 후 미온수로 3분 동안 두피와 머리카락을 충분히 적셔줍니다. 그 후 샴푸를 손바닥에 덜어 거품을 낸 후, 그 거품으로 샴푸질을 합니다. 이때도 3분 동안 충분히 두피 마사지도 하면서 샴푸질을 해줍니다. 그러고 나서 최소 3분 동안 두피부터 머리카락까지 깨끗하게 헹굽니다. 마지막으로 두피가 젖은 상태로 잠을 자거나 너무 오래 방치하지 않습니다. 물론, 드라이기를 직접적으로 두피에 대면 두피가 건조해지면서 탈모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지만, 젖은 두피로 방치하는 게 사실 두피 건강에는 더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탈모를 예방하려면 머리를 감은 후에는 드라이기를 일정 간격을 둔 채 두피까지 말려주는 게 좋습니다.  

 

3. 두피클리닉 탈모치료패키지 이용 후기

탈모가 찾아오면 환자들은 속상한 마음에 탈모 전문 클리닉을 찾아봅니다. 필자도 두피클리닉에서 비싸게 탈모 치료 패키지를 결제해서 이용한 적이 있습니다. 그 이용후기를 결론부터 얘기하면, 비싼 두피클리닉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지불한 비용 대비 효과는 그렇게 드라마틱하지 않습니다. 물론, 피부과 전문의에게 탈모를 진찰 받는 것은 좋습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탈모 치료제를 복용해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전문 치료제를 통해 탈모를 치료해야 될 만큼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면 집에서도 혼자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샴푸 사용과 올바른 두피 관리방법 등을 통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두피클리닉에서 해주는 탈모치료가 어떤 건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증세에 따라 치료방법은 환자마다 다릅니다. 필자의 경우, 심각한 상황은 아니었기 때문에 치료제를 복용하라고 처방받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매주 1회 모발이 자라는 데 도움이 되는 치료제를 두피에 전용주사로 맞았습니다. 그렇게 아프지 않고, 살짝 따끔한 정도여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2주에 한 번씩 각질제거 프로그램도 함께 받았습니다. 일단 두피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건 각질관리입니다. 그래서 스팀기를 통해 두피 각질을 불려주고, 전문 관리사가 각질제거제를 두피에 묻혀서 두피 각질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관리를 받았습니다. 사실 각질제거만 집에서 잘해줘도 두피 건강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이건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데, 샴푸질 후에 젖은 두피에 헤어캡을 쓰고, 따뜻한 스팀타월로 머리를 감싸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최소 3분 정도 방치한 후에 물로 헹궈내면 각질이 어느 정도 제거됩니다. 이걸 매주 꼭 해주셔야 두피건강에 도움이 됩니다.